본문 바로가기
차(茶)이야기

홍차의 종류 :: 중국편 - 기문, 랍상소우총, 운남, 사천

by bongz 2020. 2. 14.

 

 

 

지난번에는 인도에서 생산되는 홍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차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중국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16세기부터 유럽으로 홍차를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유럽인들의 다양한 기호를 반영한 여러 형태의 명품 홍차들을 생산하고 있답니다. 그중 기문, 랍 상소 우 총, 운남, 사천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문

세계 3대 홍차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홍차로 지난번에 다즐링티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중국에서는 기문 홍차가 세계 3대 홍차 중 하나입니다. 기문 홍차는 중국에서도 귀족들만 즐기는 고급차로 취급되었다고 합니다. 아삼종보다 잎이 작고 타닌 성분이 적은 소엽종을 많이 재배합니다. 6~8월에 수확하고 8월에 생산된 차가 품질이 가장 뛰어나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차의 색을 수색이라 하지 않고 탕색이라 부르는데요. 기문의 경우 탕색은 주황빛이며 부드럽고 은은하며 과일향과 난초향, 또는 그을음 향도 난다고 하네요. 중국차의 버건디(burgundy 부르고뉴 와인)라고도 불리는데 그만큼 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랍상소우총

푸젠 성에서 생산되는 정산 소종은 랍 상소 우 총(lapsang souchong)이라는 영어식 발음으로 더 유명한 홍차입니다. 19세기 초반까지는 가장 환영받는 세계 최고의 차 가운데 하나였다고 합니다. 발생지인 보건성 우이산에서 생산되는 정산소종이 진품이며, 그 외에도 역사가 오래된 만큼 타국의 세계 적인 티 메이커들도 정산소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솔잎을 태워 그을리기 때문에 차에서 독특한 소나무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탕색은 어두운 오렌지이고 맛은 부드럽다고 합니다. 

 


운남

금채 홍 또는 운남 진홍이라고도 하며, 대엽종에 속하는 운남 지방 고유의 차나무 품종으로 만들기 때문에 기문 홍차나 정산 소종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향긋한 향과 부드럽고 떫은맛이 특징이며 탕색은 붉고 밀크티로 마시면 좋습니다.

 


사천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사천입니다. 중국의 가장 오래된 차 산지 중 하나인 쓰촨 성에서 생산되는 홍차입니다. 1950년대 개방이 시작되었으며 재래종 차나무를 이용한 홍차의 생산은 계속 증가해 1980년대 이후 연간 4만 톤 정도의 홍차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천 홍차를 만드는 차나무는 재래종을 찻잎이 두껍고 금빛 털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진한 맛과 사탕수수 비슷한 상큼한 향이 특징이며, 탕색은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