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쿨렐레

05 우쿨렐레 연주자세

by bongz 2020. 1. 24.

 

 

 

 

 

우쿨렐레 튜닝을 완료한 후 이제 본격적으로 우쿨렐레를 잡고 연주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학원에 통기타 수업도 있어서 등록 시에 약간 고민을 했었는데 기타보다 작은 사이즈라 품속에 아담하게 들어와서 부담이 조금 덜한 우쿨렐레 배우기를 선택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계속해서 연습하다 보니 조금은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이번에는 우쿨렐레의 연주자세에 대해서 공유 해 보고자 합니다!

 

 


 

우쿨렐레 연주자세

 

 

우쿨렐레는 서서 연주할 수도 있고 앉아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우쿨렐레를 연주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등을 똑바로 세운 상태에서, 몸에 긴장을 풀고 편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1. 서서 연주하는 자세를 트레디셔널 스타일(Traditional Style)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전통적인 연주 스타일로 우쿨렐레의 몸통 부분을 오른팔로 안아 가슴 쪽으로 밀착시켜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우쿨렐레의 몸통은 가슴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에 위치하도록 하고, 우쿨렐레의 머리 부분은 수평보다 좀 더 위 (45도 정도의 각도)를 향하도록 합니다.

 

2. 앉아서 연주하는 자세는 모던스타일(Modern Style)이라고도 합니다. 앉아서 연주를 할 때는 우쿨렐레를 다리 위에 두고, 오른쪽 팔꿈치로 우쿨렐레를 당겨 배 쪽으로 고정시키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머리 부분을 약간 올려서 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머리 부분을 몸에 바짝 붙이지 않고 충분히 띄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쿨렐레는 크기가 작은 악기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악기를 놓치지 않으려고 긴장을 하기가 쉬운데요. 하지만 몸이 긴장을 하게 되면 좋은 소리를 낼 수가 없기 때문에,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특히 어깨, 팔꿈치,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지만 하다 보면 현을 보느라 어느 순간 보면 저도 창조적인? 자세를 하고 우쿨렐레를 연주하고 있더라고요! 취미로 즐겁게 즐기는 것이기 때문에 우선 기본자세는 숙지해 두고 편안한 상태로 연주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연주법 일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스트랩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스트랩을 사용하시려면 우쿨렐레의 아래쪽에 엔드 핀이 장착 되어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엔드핀이 없는 경우 사운드 홀에 장착하는 후크형 스트랩도 있는데 손을 놓으면 우쿨렐레가 돌아가는 단점이 있다고 하네요. 저는 앉아서 수업을 듣고 있는데요. 아직은 스트랩의 필요성은 느끼지 못해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 구매하게 되면 착용하는 방법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쿨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우쿨렐레 연주  (0) 2020.01.27
06 우쿨렐레 코드  (0) 2020.01.26
04 우쿨렐레 튜닝하기  (0) 2020.01.24
03 우쿨렐레 구조와 명칭  (0) 2020.01.22
02 우쿨렐레 구매하기  (0) 2020.0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