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쿨렐레

우쿨렐레 연주하기 - 아르페지오

by bongz 2020. 2. 8.

 

 

 

 

 

그동안 우쿨렐레의 네줄 전체를 치면서 곡을 연주했었는데요. 이번에 알려드릴 주법은 줄을 하나하나씩 튕기면서 연주하는 아르페지오 주법입니다. 아르페지오 (Arpeggio)는 코드의 구성음을 곡의 리듬에 맞게 일정한 패턴으로 한음씩 연주하는 주법으로 조금은 잔잔한 음악에 어울리는 주법입니다. 이탈리어어로 펼침화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아르페지오 주법을 알게 되시면 조금 더 감미롭고 서정적인 곡을 연주하실 수 있게 됩니다.

 

 


우쿨렐레 연주하기

아르페지오

 

 

우쿨렐레의 명칭

소리가 울리도록 사운드홀(6번) 근처에서 연주할수 있도록 해주십니다. 그리고 억지로 소리를 내기보다는 손에 힘을 풀고 부드럽게 연주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손끝의 살집을 이용해서 연주해주세요! 포핑거 아르페지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쿨렐레를 알맞은 위치로 잡으신다음에 엄지는 4번줄 검지는 3번줄 중지는 2번줄 검지는 1번줄에 위치해 주시면 됩니다. 잡으신 위치에서 순서대로 손가락을 위치해 주시면 되겠죠?

 

엄지손은 아랫쪽으로 내려준다는 느낌으로 해주시구요. 나머지 손가락들을 윗쪽으로 올려주는 느낌으로 연주를 해주시면 됩니다. 너무 크게 손을 움직이시면 다음 음을 칠때 다시 위치를 잡기 힘들기 때문에 부드럽게 튕기듯이 연주해 주시구요. 계란을 쥐고 있다고 생각하시고 현에 손가락을 위치한 다음 연습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4 연습을 먼저 해줍니다. 하나 둘 셋 넷 마음속으로 숫자를 세면서 손끝에 집중을 해주세요. 계속해서 4-3-2-1 순으로 연습을 해주시구요. 어느정도 적응이 되면 코드를 잡고 연주를 해주시면됩니다.

 

아르페지오의 패턴은 정말 다양하게 있는데요. 오늘은 앞에서 연습했던 ① 4-3-2-1과 추가적으로 4-3-2-3 / 1-3-2-3 순으로 진행되는 패턴을 통해서 김진호의 가족사진을 연주할 것입니다. 앞전에 배웠던 코드들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C, G, Am, F 4가지 코드만 있으면 아르페지오를 이용해서 발라드를 연주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음속으로 4-3-2-3 / 1-3-2-3을 기억하시면서 연주해 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계속 눈으로 보면서 하게 되는데 하시다 보면 현의 위치가 익숙해 져서 자연스레 연주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사진 코드
가족사진 코드

 

코드는  C- G - Am - F 가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① 4-3-2-1부분은 한번만 연주해 주시고요. 4-3-2-3 / 1-3-2-3은 한 마디에 전체를 연주해 주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추후에 영상을 업로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연주하세요~

댓글